티스토리 뷰

걷기 운동이 좋은 이유

하나, 걷기 운동이 혈압이 떨어지고 심장박수가 떨어지는 것입니다. 고혈압이 아니더라도 혈압이 낮은 것이 좋습니다. 그것은 혈압을 낮춰서 심장과 뇌혈관에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부드럽게 말하자면 심장이나 뇌 때문에 수명이 줄어들 가능성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심박수가 떨어집니다. 심박수가 떨어지면은 수면도 늘어납니다. 둘, 가장 중요한 것은 살 빼는데 확실한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지만 걷기 운동 만으로도 우리가 원하는 체중 감소와 스트레스의 가능성 감소를 가져오는데 이는 분명하게 연구된 것입니다. 셋, 걷기만 해도 우울한 감정이 줄어듭니다. 우리는 우울증의 척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우울증이 있을 때 우리는 우울증이 있을 때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화가 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테스트하면서 계속 걷는 사람들은 실제로 우울증이 덜해진다는 연구는 이미 완료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우울할 때 나가서 걸어야 합니다. 우울하면 나와서 누군가를 만나고 함께 걷고 커피를 마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실제로 걸으면 우울증이 줄어듭니다. 넷, 걸으면 고혈당을 낮춰줍니다. 식사 후에 바로 걸으면 너무 좋아요. 실제로 혈당을 낮춰줍니다. 여러 분이 당뇨병이 있든 없든 그것은 여러분이 가장 오랫동안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줍니다. 혈당이 낮아진다는 것은 인슐린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뇨병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게다가 인슐린 저항을 어느 정도 향상 해 줍니다. 인슐린 저항이란 무엇인가요? 만약 여러분이 계속해서 인슐린을 많이 맞으면 여러분의 몸은 인슐린을 받아 들일수 없게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 부릅니다. 걷는 것은 이러한 활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섯, 잠을 자고 나면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해 계속 잠에서 깨는 사람들이 많은데 걷기를 하면 수면의 질을 향상합니다. 그리고 뇌가 덜 늙습니다. 뇌는 노화를 멈출 수 없습니다. 뇌의 노화를 조금씩 막을 수는 없지만 노화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걷는 것이 뇌 활동과 아주 많이 관련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혼자 걷는 것은 인지 기능 유지, 학습, 말하기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여러분들은 꼭 알고 운동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얼마나 걸어야 하나요?

스쿼시를 하거나 헬스장에서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은 저를 위한 운동인가요? 노인들의 운동을 다룬 교과서들이 있습니다. 저는 항상 여러분들에게 운동은 다치지 않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재미로도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생각을 해 봅니다. 정말 몸을 위한 것인지 재미를 위한 것인지. 그런 의미에서 걷는 것은 매우 좋은 운동입니다. 얼마나 걸어야 하는지 몰라서 많이 걸어야 할 것 같아요. 저는 시간이 없어요. 피곤해요. 여러 이유로 못하고 있다면 제 말을 들으면 걸을만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건강해지고 건강을 유지하고 싶다면 얼마나 걸어야 할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간 정도 강도의 운동입니다. 우리는 숨이 좀 차지만 우리가 대화할 수 있는 한 빨리 걷는다면  숨을 헐떡이거나 땀을 흘리게 될 수 있습니다. 열이 나고 숨이 찰 때 달린다던가 얘기를 하면 안 됩니다. 그럼 이번엔 적정 운동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운동은 하루 20 분 정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것을 매일 해야 됩니다. 매일 20분을 하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충분한 운동량을 채울 수 있다고 연구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더 하고 싶다면 4분에서 10분 정도만 하면 됩니다. 40분 이상 안 해도 됩니다. 어느 분들은 공원을 4바퀴 5바퀴 더 돌아 한 시간 반 이상 더 하지만 꽤 어렵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신다면 과도하게 하지 마시고 적당한 속도와 시간으로 충분하다는 거 말씀드립니다.

 

어떻게 걸어야 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허리운동, 엉덩이운동, 허벅지운동, 구리고 이 큰 근육들을 걷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허리가 구부러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열심히 걸으면 알겠지만 허리를 굽히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허리가 조금 뻐근할 수 도 있습니다. 열심히 걷는다면 가슴을 내밀고 허리를 약간 기울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다가 허리를 굽히면 허리와 등뼈가 손상됩니다. 그것은 당신의 근육에 부담을 줍니다. 하지만 가슴을 펴고 허리를 조금 기울이면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허리 근육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엉덩이와 허벅지가 긴장되는 것을 느끼면서 평소보다 5센티미터 더 넓게 걸으세요. 이것이 우리가 넓은 산책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냥 걷는 것은 운동이 아닙니다. 조금 더 넓은 보폭으로 걷고 정확한 걷기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엉덩이와 허벅지가 힘들어하는 것을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걷기 운동을 왜 해야 하는지 얼마나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봤습니다. 저는 청년, 중년, 노년의 사람들을 봅니다. 하지만 항상 생각나는 것은 우리가 한 몸을 가지고 영원히 산다는 것입니다. 이 한 몸을 어떻게 관리하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 60대, 70대, 80대 노인들의 신체 나이 차이가 큽니다.  꾸준히 걸으면서 한 번쯤은 건강을 살리는 방법과 늙어가는 방법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