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꿀이란 무엇인가?
꽃에는 달고 맛이 있는 넥타라고 하는 물질이 있는데 이 넥타는 벌을 유혹하기 위에 꽃이 만들어낸 당분입니다. 꿀벌이 이 넥타를 먹고 벌죽으로 가져와서 뱉어낸 물질이 바로 꿀입니다. 이 꿀에는 당분뿐만 아니라 식물의 영양 성분과 벌의 효소가 결합되어 있어 몸에 좋은 성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꿀의 종류~ 숙성꿀이나 완수꿀이 몸에 더 좋다.
일반 벌꿀(농축꿀)은 3일마다 벌집에서 꿀을 채밀한 것을 일반꿀이라고 합니다. 이 꿀은 농도가 묽어 열을 가해 농축시키기 때문에 일부 영양분이 줄어드는 그런 단점이 있습니다.
숙성꿀은 15일 이상 벌집에서 숙성이 돼서 나온 꿀이 숙성 꿀입니다. 벌의 턱에서 전환 효소인 파로틴이라고 하는 효소가 분비되면서 숙성이 되기 때문에 영양 성분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완수꿀은 50일 이상 된 꿀이 완수꿀입니다. 영양 성분이 숙성꿀보다 더욱 증가하는 그런 좋은 꿀입니다.
사양 벌꿀은 꿀벌이 꽃이 아닌 설탕물을 먹고서 꿀을 생산해 낸 꿀이 바로 사양벌꿀입니다. 그러다 보니 영양 성분이 가장 적은 꿀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포장지를 보면 사양 벌꿀이라고 이렇게 표시가 되어 있으니까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영양성분이 쫌 적어서 일반요리에 저렴한 가격으로 쓰는 꿀이 사양 벌꿀이지 몸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꿀의 영양성분과 효능
포도당과 같은 당분 외에도 비타민 미네랄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요 특히 엽산이나 비타민C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 꿀벌의 몸에서 나온 효소가 좋은 작용을 하게 해 주고 식물에서 나온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다양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 항산화 효과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혈관 손상을 막아서 혈관을 보호 뇌신경 세포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효과
아카시아꿀, 밤꿀, 피나무꿀, 때죽나무꿀, 자화꿀, 마누카꿀이 항암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3)항염증 효과
면역세포 조절 능력이 뛰어납니다.
4) 구강건강
꿀은 달지만 항산화 항박테리아 능력이 있어 치아를 썩지 않게 하고
구강염증이나 구내염에도 꿀을 바르기만 해도 좋습니다.
5) 위장건강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꿀을 먹으면 도움이 되고 위장병 위궤양이 있는 사람도 꿀을 드시면 좋습니다.
6) 장건강
꿀에는 올리고당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유산균의 먹이가 돼서 장건강에도 좋습니다.
7) 당뇨, 심혈관질환
그냥 설탕이나 당류에 비해서 꿀은 인슐린 수치를 적게 올려줍니다. 그냥 설탕에 비해서는 훨씬 당 관리에 좋기 때문에
설탕을 줄이고 꿀을 드시면 좋습니다.
8) 혈중 지질 수치
나쁜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9) 어린이 건강
어린이의 혈액 생성, 체중, 성장, 설사 개선, 어린이 기침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침에도 꿀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꿀의 보관 방법
꿀은 가만히 놔둬도 썩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공기가 통하지 않는 유리병에 밀봉해서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 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결정이 생기지 않도록 16 도 이상에서 보관, 16 도 아래로 내려가면 결정이 생기게 되는데 이 결정이 딱딱해지면 먹기가 힘들어지는 그런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결정이 생겨도 변질이 된 게 아니기 때문에 그대로 드셔도 좋고요. 결정을 약간 불을 가열해서 녹여가지고 드셔도 됩니다 진짜 꿀은 결정이 생기고 가짜 꿀은 결정이 생기지 않습니다. 결정이 생겼으니 좋은 꿀이라고 이 생각을 하셔도 됩니다.
꿀 섭취 시 주의사항
어린이 같은 경우에는 만 1세 미만의 영아는 섭취하면은 안 됩니다. 이유는 꿀에 혹시 보톨리누스 식중독 포자가 있기 때문에 만 1세 미만에는 장에 약간 위험을 줄 수가 있기 때문에 섭취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꿀을 뜰 때는 침이 묻지 않은 나무나 플라스틱 숟가락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침이 묻게 되면은 꿀이 변질이 될 수가 있고 쇠숟가락을 사용하면은 꿀이 약간 산화되면서 색깔이 변할 수가 있습니다.
하루에 얼마만큼 섭취하는 게 좋을까요?
하루 에너지의 10% 미만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정해진 하루 권장량은 없으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은 혈당이 과도하게 상승할 수가 있고 설사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으니 하루동안 그 이상 섭취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