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추에 대해 알아보아요

상추라는 이름은 날 생나물 채 그러니까 데치거나 조리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는 채소라는 이름인 생채에서 비롯되어 상추가 되었습니다. 상추는 채소의 대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추는 가장 대표적인 신선채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상쾌한 맛 신선한 맛 씹는 느낌이 좋아서 샐러드 채소로써 전 세계에서 섭취되고 있습니다. 상추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탄수화물 밥이나 샌드위치 같은 탄수화물과 상추를 같이 먹게 되면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혈당이 천천히 상승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고기나 고기 안에 있는 기름지방과 이렇게 상추를 쌈으로 같이 드시게 되면은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고 콜레스테롤리 흡수되는 것을 상추의 식이섬유가 줄어들게 만듭니다. 그리고 상추의 식이섬유가 동을 촉진시켜 주고요 상추의 식이섬유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우리 몸의 유익한 유산균을 많이 무럭무럭 자라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래서 당뇨가 걱정되시는 분들 급격한 혈당 상승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식사를 할 때 상추를 같이 드시게 되면은 상추가 혈당 상승을 줄여줘서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걱정되시는 분들 상추에 있는 식이 섬유가 콜레스테롤 흡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그래서 혈관이 막히지 않게 상추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상추가 당 흡수도 줄여주고 콜레스테롤 지방 흡수를 줄여주기 때문에 지방이나 당이 다 칼로리입니다. 그러니까 칼로리를 줄여주기 때문에 체중감량 다이어트에 상추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 장 운동을 상추가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변비에 좋습니다. 장 건강을 원하시는 분들 장내 유산균이 증가되기 때문에 장 건강을 위해 상추를 드시면은 좋습니다.

 

상추의 락토카리움 성분에 대해

상추를 드실 때 이렇게 끝 부분을 잘라내시고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상추 끝 부분을 보면은 이렇게 갈색으로 색깔이 변해가지고 이게 좀 지저분하고 좀 위생이 안 좋을 것 같아서 이거를 잘라서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근데 이 갈 색으로 변한 요 부분은 강변현상이라고 해서 이게 의학적 영양학적으로 해가 되지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이 끝 부분을 그냥 잘 씻어가지고 드셔도 좋습니다. 왜 이거를 그냥 드시라 이렇게 얘기를 하나면은 이 끝 부분에 좋은 영양 성분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어떤 영양성분이 있냐면은 락토카리움이라는 영양 성분이 있는데 이락토카리움은 상추를 잘랐을 때 자른 부분에서 하얗게 하얀색즙이 나오는데 이것은 신경안정 효과 그리고 진통효과가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락토카리움은 줄기 끝 부분에 많이 있기 때문에 이 줄기를 이렇게 잘라서 드시지 말라고 그렇게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 성분은 신경안정 작용 수면 촉진 작용 진통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음의 효과를 주는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받고 화나고 우울할 때 안정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로나 등으로 인한 화병에도 진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천불이 날 때 가라앉혀 주는 상추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이 락투카리움을 먹는 양에 따라서 효과가 달라집니다. 적당히 드셨을 때는 심신 안정 효과만 있고 졸리지는 않은데 많이 드시면은 수면이 촉진되는 잠이 오는 그런 효과가 됩니다. 적당히 드셨을 때 스트레스 완화 차분하고 침착하게 해 주기 때문에 집중력이 향상돼서 오히려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고 업무 효율이 증가를 합니다. 우리가 보통 드시는 이런 상추는 막상 줄기를 잘라보면은 하얗게 즙이 나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은 락토카리움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이렇게 하안즙이 나오지 않습니다. 요런 거를 드시면 잠이 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포기 상추를 구매하시거나 밭에서 상추를 직접 길러서 신선한 상추를 바로 땄을 때는 하얀 즙이 나옵니다. 이렇게 하얀 즙이 나오는 거를 눈으로 보시고 많이 드시면은 그때는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자기 한두 시간 전에 드시면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타트체리가 또 불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타트체리와 상추의 하얀 즙 부분을 많이 뜯어서 드시면은 수면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상추의 그 외 여러 가지 효능

이 상추의 놀라운 효능 중에서 하나가 또 정신을 맑게 해 주는 그런 효과가 있습니다. 훈민정음 창제 후에 이 상추를 부루라고도 불렀습니다. 눈을 부릅뜨게 하는 채소다 그렇게 부루라고 불렀는데 이 상추에는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철분과 엽산은 이파리 쪽에 많이 있습니다. 이파리 쪽에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를 적혈구를 만들어서 빈혈을 방지하는데 상추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 속의 산소 농도를 풍부하게 해서 정신을 맑게 해 주고 심신 안정 효과와 더불어서 이 상추가 머리를 총명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물론 빈혈이 좋아지면은 어지러움 증상도 같이 좋아지는 그런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추의 효과 중에는 눈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블루라고 하는 게 눈을 부릅뜨게 하는 채소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눈이 정말로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추에는 또 비타민A가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야간 시력을 개선시켜 주고 그니까 시력을 좌우하고 시력을 만들어 내는 원료가 바로 상추에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구 건조도 개선시켜 줍니다. 눈물 분비를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상추가 안구건조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상추에 있는 비타민A가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피부의 주름 잔주름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피부 혈관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피부톤 색깔을 개선시켜 주고 검버섯도 좀 개선시켜 주고 피부가 좀 울긋불긋한 것도 개선시켜 주는 그러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추에는 비타민에이뿐만 아니라 비타민씨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피부에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주름을 같이 개선시켜 줍니다. 이 비타민은 항산화되기 때문에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돼서 피부를 하얗게 백옥 같은 피부를 만들어 주는데도 상추가 도움이 됩니다. 그이고 이 상추를 은근초라고도 불렀는데 을 좋게 해주는 그런 효과가 있다고 본초광목에 한방 기록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상추를 뜯으면은 하얀 부분이 이렇게 하얀색 즙이 나오는 게 마치 정액과 같다고 해서 정력에 좋다는 속설이 생겨 났는데 사실은 그것보다는 이 상추가 심혈관 건강 혈당을 낮춰주고 원래 당뇨병이 있으면 또 발기부전이 생기기 때문에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높을 때 혈관이 잘 막히기 때문에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고 또 이 성분이 심신 안정을 시켜주기 때문에 이런 정력의 성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해석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상추는 뼈를 좋게 해 주고 튼튼하게 지켜주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